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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공부하는 것들/멀티미디어 시스템

4.Animation

by applepick 2020.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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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의 원리

 1. 일련의 정지 이미지나 그래픽 영상을 짧은 시간간격으로 재생

 2. 잔상효과 이용

 3. 일반적으로 초당 15-20장 이상의 그림이면 자연스러운 움직임

 

애니메이션의 발전역사

 1908, 프랑스 Emil Cohl의 판타즈마고리 

 1913, 미국 존 랜돌프가 셀 애니메이션 기법 개발

 1937, 디즈니 백설공주’;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1961. 존 휘트니 카탈로그’; 최초의 CG활용 애니메이션

 1992, 디즈니 미녀와 야수’ : 3D활용

 1995, 픽사 시스템 토이스토리’ : Full 3차원 CG 애니메이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플립북 애니메이션(프레임), 셀 애니메이션(하나의 배경 셀과 여러 장의 전경 셀이 필요)

 

컴퓨터 애니메이션 : 수작업=> 컴퓨터를 통한 자동화, 3D 애니메이션, 특수효과까지 제작

 디지털화 된 애니메이션은 수정 및 편집, 전송과 저장이 용이(복제를 통한 군중 scene 제작이 용이)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sprite)

  - 애니메이션에서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래스터 객체

  아케이드 게임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애니메이션

 

벡터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가 비트맵이 아닌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

  - 파일의 크기는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보다 작음

  - 크기에 상관 없이 깨끗하게 보여짐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플래쉬파일 포맷

 

모핑(Morphing)

  2개의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 서서히 변화하는 과정을 표현

  모핑의 원리

  - 처음과 마지막 프레임을 지정

  - 프레임 사이에 서로 매핑 되는 점들을 지정

  - 중간 프레임은 보간을 통해 생성

 

로토스코핑(Rotoscoping)

 실사영화 장면에 애니메이션을 삽입하는 것 

 실사 위에 투명 종이를 올려놓고 모양을 따라 그리는 작업

 

입자시스템(Particle System)

 전통적인 3차원 객체의 모델링 기법

 자연현상

 입자 각각에 대해 그 행동과 특성을 일일이 부여함으로써 자연 현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기 위한 기법

 

3차원 동작의 애니메이션

 1. 역 운동학(Inverse Kinematics)

  1) 계층적으로 구성된 구조체의 동작을 표현

  2) 각 관절의 움직임을 말단 부분의 움직임에서부터 역으로 계산

  3) 물체의 한 부분이 움직였을 때 연결된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ᄄᆞ라가도록 할 수 있음

 2. 모션 캡쳐(Motion Capture)

  1) 인간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 

  2)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생성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

  3) 인간의 움직임을 직접 캡쳐하여 움직임 정보들을 저장

 

웹 애니메이션

 1. 애니 메이션 GIF

 2. 자바 애플릿(Java Applet)

 3. SVG(Scalable Vector Graphics)

  - 웹컨소시엄(W3C)에서 정한 2차원 벡터 그래픽스 표준 언어

  - XML언어를 기반

  - 모바일 환경에서도 최적화 될 수 있는 특성을 제공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1. Shockwave

  - Flash,Director을 이용해 제작

  - Streaming 전송이 가능

 2. Quick Time

  - 웹상에서의 재생을 위해서는 플러그인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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