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원리
1. 일련의 정지 이미지나 그래픽 영상을 짧은 시간간격으로 재생
2. 잔상효과 이용
3. 일반적으로 초당 15-20장 이상의 그림이면 자연스러운 움직임
애니메이션의 발전역사
1908, 프랑스 Emil Cohl의 판타즈마고리
1913, 미국 존 랜돌프가 셀 애니메이션 기법 개발
1937, 디즈니 ‘백설공주’;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
1961. 존 휘트니 ‘카탈로그’; 최초의 CG활용 애니메이션
1992, 디즈니 ‘미녀와 야수’ : 3D활용
1995, 픽사 시스템 ‘토이스토리’ : Full 3차원 CG 애니메이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플립북 애니메이션(프레임), 셀 애니메이션(하나의 배경 셀과 여러 장의 전경 셀이 필요)
컴퓨터 애니메이션 : 수작업=> 컴퓨터를 통한 자동화, 3D 애니메이션, 특수효과까지 제작
디지털화 된 애니메이션은 수정 및 편집, 전송과 저장이 용이(복제를 통한 군중 scene 제작이 용이)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sprite)
- 애니메이션에서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래스터 객체
아케이드 게임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애니메이션
벡터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가 비트맵이 아닌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
- 파일의 크기는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보다 작음
- 크기에 상관 없이 깨끗하게 보여짐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플래쉬파일 포맷
모핑(Morphing)
2개의 이미지나 3차원 모델 사이에 서서히 변화하는 과정을 표현
모핑의 원리
- 처음과 마지막 프레임을 지정
- 프레임 사이에 서로 매핑 되는 점들을 지정
- 중간 프레임은 보간을 통해 생성
로토스코핑(Rotoscoping)
실사영화 장면에 애니메이션을 삽입하는 것
실사 위에 투명 종이를 올려놓고 모양을 따라 그리는 작업
입자시스템(Particle System)
전통적인 3차원 객체의 모델링 기법
자연현상
입자 각각에 대해 그 행동과 특성을 일일이 부여함으로써 자연 현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기 위한 기법
3차원 동작의 애니메이션
1. 역 운동학(Inverse Kinematics)
1) 계층적으로 구성된 구조체의 동작을 표현
2) 각 관절의 움직임을 말단 부분의 움직임에서부터 역으로 계산
3) 물체의 한 부분이 움직였을 때 연결된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ᄄᆞ라가도록 할 수 있음
2. 모션 캡쳐(Motion Capture)
1) 인간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
2)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생성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
3) 인간의 움직임을 직접 캡쳐하여 움직임 정보들을 저장
웹 애니메이션
1. 애니 메이션 GIF
2. 자바 애플릿(Java Applet)
3. SVG(Scalable Vector Graphics)
- 웹컨소시엄(W3C)에서 정한 2차원 벡터 그래픽스 표준 언어
- XML언어를 기반
- 모바일 환경에서도 최적화 될 수 있는 특성을 제공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1. Shockwave
- Flash,Director을 이용해 제작
- Streaming 전송이 가능
2. Quick Time
- 웹상에서의 재생을 위해서는 플러그인이 필요
'혼자 공부하는 것들 > 멀티미디어 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3.Sound (0) | 2020.10.09 |
---|---|
2.Image & Graphics - 2 (2) | 2020.10.08 |
2.Image & Graphics - 1 (0) | 2020.10.08 |
1.Introduction & Overview (0) | 2020.10.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