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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공부하는 것들/멀티미디어 시스템

1.Introduction & Overview

by applepick 2020.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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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매체

인간 상호 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

멀티미디어 :다수(multiple) + 매체(media)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문자,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음악, 애니메이션, 비디오

 

멀티미디어 충족조건

1)다수의 미디어 정보를 동시에 포함

2) 컴퓨터를이용 -> 데이터는 디지털 형태로 생성 저장, 처리, 표현

3) 상호대화 형태 ->정보의 제어가 가능

 

멀티미디어의 특성 (정보의 디지털화, 정보의 네트워크화, 상호작용성, HCI 기술)

디지털 형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 목적->정보검색

-멀티미디어 정보의 양은 매우 방대, 아날로그는 디지털로변환

 

HCI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성

-멀티미디어 정보의 입력, 처리, 제어

HCI 기술의 활용

-CUI,입력 인터페이스

 

미디 음악,사운드 -> 컴퓨터에서 생산하는 사운드

 

TV는 멀티미디어가 아니다.

 

미디어 처리장치

1) 사운드카드 2) 그래픽 가속보드 3) 비디오 보드

입력장치

1) 스캐너 2) 3D 스캐너 3) 디지털 카메라 4) 디지털 캠코더 4) 웹캠 5) 그래픽 태블릿

출력장치

1) 모니터 2) 컬러 프린터 3) 프로젝터 4) HMD

저장장치

1) CD 2) DVD

 

멀티미디어 표준

1) 표준의 필요성 2) 표준화 기구 3) 압축 및 저장에 관한 표준

4) 문서 관련 표준 5) 그래픽 관련 표준

표준의 필요성 ->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표현 형식은 소프트웨어 업체에 따라 다양,

다양한 형식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공유 및 호환성 유지 필요

 

국제 표준화 기구

1) ISO 2) IEC 3) ITU-T

지역별 표준화기구

1) ANSI(미국) 2) IEEE(미국) 3) BSI(영국) 4) JIS(일본) 5) KS(한국)

컨소시엄

1) IMA 2) W3C(웹표준화 기구)

 

문서관련표준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SGML 구성

사용되는 문자의 종류 등을 기술하는 선언부

문서구조 정의부(DTD)

실제문서(DI)로 구성

사용자가 테그의 의미와 위치 등을 결정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웹 상에서 이용되는 하이퍼미디어 문서를 기술하는 방식 또는 전자 문서 교환을 위한 표준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SGML은 복잡하므로, 사용자가 간편하게 작성하도록 XML을 개발

 

그래픽 관련 표준

2차원 및 3차원 물체를 묘사하고 저장하기 위한 그래픽 API를 규정

OpenGL -> 그래픽 API를 확정한 산업체 표준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3D 모델링 언어, 웹 기반 3D 데이터 전송을 위한 표준

X3D(eXtensible 3 Dimension) -> 3D 컨소시엄에서 VRMLXML에 기반하여 확장한 표준, 웹 환경에서 3D 그래픽스의 구현을 위한 차세대 개방형 표준안

플러그인(Plug-In) -> 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여 재생함으로써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시켜 주는 프로그램

플러그인 종류

1) 애니메이션, 2) 비디오, 3) 이미지/그래픽, 4) 사운드, 5) 문서 6) 기타(VR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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