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입력 장치를 이용하여 생성 된 그림
그래픽 -> Illustrator와 같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생성된 그림
픽셀(Pixel)
이미지는 픽셀의 집합으로 표현, 비트맵 방식으로 저장, 이미지(영상)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 픽샐 당 색상의 수
각 픽셀은 red,green,blue의 값을 적절히 배합시켜 색을 표현, 색상의 수는 픽셀당 비트에 비례 :2^k개 색상
래스터(Raster) vs 백터(Vector) 그래픽
이미지(영상) 표현 방법
래스터 그래픽
1) 픽셀단위로 저장하는 방식-> 이미지, 정지 화상
2) 화면을 확대할 때 화질이 떨어짐: 계단 현상
3) 파일의 크기는 해상도에 비례
사용 예) -> 칠하기 도구, 사진 편집 도구에서 사용하는 방식
백터 그래픽
1) 기학적 객체(점, 곡선, 선, 원 등)를 그래픽 함수로 표현(확대 시 화질 변화 없음)
2) 파일의 크기 : 일반적으로 래스터 그래픽 방식에 비해 작음
사용 예) -> 그리기 도구에서 기하 객체 생성, 일러스트레이션,3D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에 적합
컬러모델의 종류
1 .RGB 모델 -> 가산 모델(additive model)
빛의 삼원색(적색, 녹색, 청색) 이 기본색이 되는 컬러 모델
기본 색 세가지를 더하여 새로운 컬러를 생성-> 더해질수록 흰색
사용: 빛의 성질을 이용하여 컬러를 표현하는 곳, ex) 모니터
CMY(Cyan, Megenta, Yellow) 모델 -> 감산 모델(subtractive model)
물감, 잉크 등의 성질을 이용하는 컬러프린터나 인쇄 등에 사용
CMYK 모델을 많이 상사용 :K(Kappa)- 검은색
2. HSV or HSB 모델
인간의 직관적인 시각 모델과 흡사
색상,채도,명도의 세가지 속성을 이용
인간은 128(H) *130(S) * 23(B) = 382720 color 구별
RGB 모델, CMY 모델, HSV 모델들 사이에는 변환 가능
3. 인덱스 컬러(Indexed Color)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의 수가 제한된 시스템에서 사용
- 보통 8비트에서 총 256 color 사용
표본화(Samping)
(아날로그) 이미지를 화소 단위로 쪼개는 것
그 간격을 적게 할수록 고해상도, 그 간격이 클수록 저해상도
양자화(Quantization)
1. DCT 계수를 정수로 나누어 정수반올림 하는 과정
1) 양자화 행렬 Q
- 미리 정의된 상수 행렬 (64개)
- 낮은 주파수 값 ->인간의 눈이 민감->원래 값과 큰 차이가 없도록 작은 상수로 나눔
- 높은 주파수 값 ->둔감하여 잘 인식하지 못하므로 큰 수로 나눔
2. 연속적인 색상의 값을 이산치로 변환
1)양자화 비트 및 양자화 레벨
-색상의 구간을 정의
-양자화 비트 : k=> 양자화 레벨: 2^k
2) 일반적으로 흑백 사진은 256레벨(8bit), X선 이미지는 1024레벨(10bit)
3.양자화 에러(Quantization Error)
1)양자화 레벨이 불충분할 경우 때 잘못된 모서리가 발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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