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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공부하는 것들/Spring

템플릿 메서드 패턴

by applepick 2022.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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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 디자인 패턴에서는 템플릿 메서드 패턴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습니다.

"작업에서 알고리즘의 골격을 정의하고 일부 단계를 하위 클래스로 연기합니다. 템플릿 메서드를 사용하면

하위 클래스가 알고리즘의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도 알고리즘의 특정 단계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GOF]

부모 클래스에 템플릿을 정의하고, 일부 변경되는 로직은 자식 클래스에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식 클래스가 알고리즘의 전체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특정 부분만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결국 상속오버라이딩을 통한 다형성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템플릿 메서드 패턴은 상속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상속에서 오는 단점들을 그대로 안고 갑니다. 특히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와 컴파일 시점에 강하게 결합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은 의존관계에 대한 문제입니다. 자식 클래스 입장에서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상속을 받는 다는 것은 특정 부모 클래스를 의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식 클래스의 extends 다음에 바로 부모 클래스가 코드상에 지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간에 부모 클래스를 강하게 의존하게 됩니다. 여기서 강하게 의존한다는 뜻은 자식 클래스의 코드에 부모 클래스의 코드가 명확하게 적혀 있다는 뜻입니다.

UML에서 상속을 받으면 삼각형 화살표가 자식 -> 부모 를 향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의존관계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자식 클래스 입장에서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데, 부모 클래스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좋은 설계가 아닙니다. 그리고 이런 잘못된 의존관계 때문에 부모 클래스를 수정하면, 자식 클래스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템플릿 메서드 패턴은 상속 구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클래스나 익명 내부 클래스를 만들어야 하는 부분도 복잡합니다. 탬플릿 메서드 패턴은 부모 클래스에 변하지 않는 템플릿을 두고, 변하는 부분을 자식 클래스에 두어서 상속을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템플릿 메서드 패턴과 비슷한 역할을 하면서 상속의 단점을 제거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이 바로 전략 패턴 (Strategy Patter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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